티스토리 뷰

- 이더리움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코인 트레이너 2017. 3. 15. 04:05

이전의 포스팅들은 이더리움의 기술, 가치의 분석들이였다. 하지만 이더리움, 혹은 블록체인의 기반한 코인시장이 얼마나 클지 예상을 하려면 숲을 보아야한다고 생각한다.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데 이민화교수님의 강연이 정말 좋다고 생각해서 강연의 내용을 정리를 좀 해보았다.


이민화교수님의 유튜브링크



4차산업혁명을 이해하기전에 이전의 산업혁명을 이해해야한다. 대부분 1차 산업혁명은 기계혁명, 2차는 전기혁명, 3차는 인터넷혁명, 그리고 4차는 인공지능의 혁명이라 칭한다. 하지만 이것들은 너무 피상적개념들이며 더욱 깊게 들어가야한다.

1차혁명은 생존의 물질혁명이다. 면직물같은 의,식,주등 생존의 욕망으로 1차혁명이 일어났다. 2차는 질적확산의 혁명이다. 냉장고나 컨베이어같은것은 없어도 살수있으나 인간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려는 욕망에서 2차혁명이 일어났다. 3차는 Online 혁명이다. 사회의 귀속, 사회적 연결의 욕망이 인터넷혁명을 일으켰다. 그렇다면 4차산업 혁명은 무엇일까? 그다음의 인간의 욕망은 어떤걸까? 




세계는 4차산업을 목표로 발전하고있다. 미국은 IT중심, 독일은 현장중심, 일본은 로봇중심, 중국은 정부중심으로 발전해 나아가고있다. 나라마다 제각각인 이유는 클라우드 슈밥의 말에서 찾을수있다. 아직 4차산업을 정의하기엔 이르다. 4차산업을 논의할때 대표되는 기술들이 있다. 첫째, 데이터, 소프트웨어의 혁명으로 빅데이터가 등장한다. 둘째, IoT기술이다. 이전에는 PC로 인래 PC와 PC가 연결이 되었고 스마트폰은 사람과 사람의 연결, IOT는 사물과 사물의 연결로 또 다른 혁명의 기술이다. 셋째,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기계의 영역이 넓어지는 혁명이다. 하지만 이민화교수님은 4차산업을 기술로만 설명하는것은 장님 코끼리만지기와 비슷하다 했다. 4차산업의 본질은 Online + Offline 의 결합이다.

현실세계의 물질을 가상세계로 옮기고 그 가상세계를 다시 물질로 옮긴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면, 본질은 두개의 세계를 융합하는것이고 그것을 이루는 수단이 '기술'이다. 4차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이 인간을 중심으로 융합하는것이라 교수님은 정의했다.








그럼 어떻게 융합되어지는가?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GPS를 통해 설명하자면,

GPS는 언제도착한다는 예측과 어떻게 갈것인지의 최적화 서비스가 결합되어있다.

더 자세히 순서대로 이야기하자면,




1. 데이터 수집 (교통정보, 자동차위치등)

2. 클라우드 빅데이터로 저장&분석

3. 인공지능이 빅데이터 분석

4. 융합기술로 현실을 최적화 ( 도착시간, 경로)




이러한 4가지로 데이터, IoT, 인공지능이 모두 결합되어있다. 그러므로 기술로는 4차산업 혁명을 설명할수없다는 뜻이다.


다른 예를 들어보자면,


Caterpillar 라는 중장비 기업은 GPS가 도착시간을 예측하는 것처럼 부품의 교체시기를 예측한다. (IoT 기술)

데이터들을 저장&분석하며 (Cloud/Big data) 데이터들로 가치를 창출한다. (AI) 인공지능으로 통한 최적화를통해 부품의 교체시기를 알려준다.  


=> 제조와 서비스의 융합


Siemens 공장도 이러한 방식으로 불량률을 줄이며, Amazon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유통을 더 빨리하고 비용을 감소시킨다. 





그럼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기술들은 무엇이 있을까?

답은 AI + 12가지의 기술들이다.

인공지능이 핵심이며 그것을 12가지 기술들이 보완한다.

12가지 기술들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디지털화 + 아날로그화


먼저 디지털화 기술은 6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간의 확장 => IoT, GPS

인간의 확장 => SNS, 웨어러블

시간의 확장 => Cloud, Big data


이러한 디지털화 기술을 이용해서 현실의 물질을 가상으로 옮긴다.

가상으로 옮겨진후에는 인공지능을 통해 output을 내고

아날로그화 기술을 이용해 가상에서 현실의 물질로 옮겨진다.


아날로그화 기술에도 6가지가 있으며,


서비스 디자인, 3D 프린터, 게임화, 플랫폼, 증강가상현실, 블록체인/핀테크등이다.




그러므로 4차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이 인간을 중심으로 4단계로 12기술들이 융합하는 것이다. 




--------------------------------------------------------------


안녕하세요. 지갑과 지갑간의 거래가 가능한 레이더 릴레이입니다.

레이더 릴레이에서 오픈 채팅방을 개설했는데요. 채팅방에서 토큰 상장, 건의 및 제안, 궁금하신점을 직접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hSIF4K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