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비트코인

비트코인으로 단타?

코인 트레이너 2017.02.22 04:32

우리나라 3대 비트코인 거래소중 하나인 코인원. 코인원에 가면 채팅을 하면서 차트를 볼 수 있다. 유용한 정보를 얻기 쉽고 다양한 직업군이 모여 있어 흥미로운 공간이긴 하나 최근 들어가면 갈수록 점점 차트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걸 느껴 개인적인 생각으론 우려스럽다. 물론 내의견이 틀릴 수 있고 이미 이익인 사람들도 많겠지만 MACD 나 RSI 같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차트기술로 이익을 많이 보기에는 굉장히 힘들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은 아직 미성숙한 시장이다. 코인 마켓의 86%가 넘게 독점하고 있지만 아직 시가총액은 19조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가치가 없던 가상화폐가 19조까지 간것은 굉장히 거품일 수 있다. 시중에 없던 19조가 갑자기 생긴 일이니깐. 이것이 거품이던 아니던간에 19조 가치에 대해 들여다 보면 글로벌 어디에서 누구나 살 수 있는 시장이 19조밖에 안된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시장일 수 있다. 아직은 작은 시장 탓에 큰손 들에 의해 비트코인 차트는 아무렇게나 그려질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완벽한 MACD로 인한 상승을 일부러 그려주면서 개미들을 꾀고 한번씩 크게 개미들을 쓸어버리는 전략은 일반 주식보다 더 쉽게 가능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비트코인의 부의 쏠림은 나만의 예상이 아니라 사실이기 때문이다.


비지니스 인사이더의 2014년도 자료에 따르면 상위 47명이 30% 가까이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으며 비트코인 내의 부의 쏠림은 현실 세계의 부의 쏠림보다 훨씬 강하다고 한다. 물론 이런 불평등은 지금보다야 해소되어 질 것으로 믿으나 여전히 소수가 너무 많은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입맛에 맞게 차트들을 그려 낼 것이라 본다. 물론 이 문제는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마이닝으로 코인을 캘 수 있는 대부분의 코인 마켓이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은 2천1만개이며 현재까지 1천6백만개쯤 발행되었다. 한마디로 3/4의 비트코인은 이미 발행되었고 총 발행은 변하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비트코인을 잃어버린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 총 발행량은 줄어들고있다고 볼 수 있다. 남는 1/4코인은 앞으로 100년에 넘는 시간에 걸쳐서 발행된다. 이에 많은 전문가들도 비트코인의 가격을 우상향으로 생각하지 회의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세계의 뉴스들도 금의 역활을 하는 비트코인에 호재거리로 보인다. 그리스 금융위기, 르펜의 당선 가능성, 네덜란드의 유로 탈퇴 검토 등등..  투자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라 남이 왈가왈부하긴 오지랖이지만 비트코인의 포지션은 현재 단타보단 장투나 중투로 가야하지 않을까.




--------------------------------------------------------------


안녕하세요. 지갑과 지갑간의 거래가 가능한 레이더 릴레이입니다.

레이더 릴레이에서 오픈 채팅방을 개설했는데요. 채팅방에서 토큰 상장, 건의 및 제안, 궁금하신점을 직접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hSIF4K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