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컨텐츠/이더리움

이더리움 ProgPoW "알기 쉽게" 총 정리 및 전망

한동안 이더리움 개발상황을 따라가지 못해 며칠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쭉 읽어보니 가장 핫 한 주제들은 이더리움 2.0과 ProgPoW였다. 이번에는 Programatic Proof of Work를 줄임말인 ProgPoW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출처: 2miners.com

 

이더리움의 합의 방식은 PoW이다. 즉, 컴퓨터 파워로 블록들을 합의하며 컴퓨터 파워를 제공하는 대신 이더리움을 보상받는다. 이더리움 2.0부터 PoW에서 PoS로 천천히 넘어가게 되는 로드맵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는 PoW방식을 사용한다. ProgPoW는 PoW에서 해싱 알고리즘을 바꾸는 것인데 채굴자들 사이에서 PoW에서 ProgPoW로 변환시키자는 주장이 최근 들어 강하게 나오기 시작했다. 

 

일단 ProgPoW는 ASIC을 저항할 수 있는 업데이트이다. 따라서 계속 GPU로 생산성을 낼 수 있다. ProgPoW가 나온 배경에는 ASIC 장비에 있다.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ASIC 장비를 사용한다. ASIC은 채굴을 위한 기계이기 때문에 채굴 이외에는 쓸 일이 없다. 이더리움은 ASIC에 대한 저항을 가지고 있었지만 2018년 초 비트매인은 이더리움 ASIC기계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ASIC에 생산성을 알아본 적이 없지만 ProgPoW에 대한 주장이 나오는 것을 보면 ASIC의 생산성이 월등히 높나 보다. 아무튼 GPU로 채굴을 하던 채굴자들은 피해를 보기 시작했고 ASIC 장비를 막을 수 있는 ProgPoW를 업데이트에 넣어달라고 최근 주장하는 중이다.  (업데이트에 이미 들어갔었지만 최근 논쟁 중이다)

 

 그럼 사용자의 입장에서 ProgPoW는 어떻게 봐야 할까? ASIC이 이더리움을 채굴 가능하다면 보안은 올라간다. 제공할 수 있는 해쉬 파워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물론 이더리움의 가격이 떨어져 채산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해쉬파워가 2018년 대비 떨어져 있는 중이긴 하다. 하지만 단점은 GPU를 사용해서 해쉬 파워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앙화 될 염려는 있다. 물론 사용자의 눈에 직접 보이는 변화는 많이 없다. 

 

이더리움 해쉬레이트 차트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약간의 반대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PoW에서 PoS로 변환되려는 포크가 곧 진행될 텐데 지금 해싱 알고리즘을 바꾸는 ProgPoW를 굳이 가운데에 넣어야 할 것도 있을 것 같고 ProgPoW가 압도적으로 지지를 받는 주장은 아니기 때문이다. 즉, 프로토콜을 만드는 개발자와 프로토콜에 생명을 넣어주는 채굴자들과의 힘 싸움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ProgPoW가 압도적으로 지지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클래식 포크가 일어났던 2016년대와 상황은 매우 다르다. 현재 MKR에 묶여있는 이더리움은 416,896개이다. 원화로 환산하면 1조가 넘는다. 그 외에도 많은 DeFi가 이더리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들은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 이 상황에서 커뮤니티가 반으로 쪼개지는 주장은 포크로 이끌기 매우 어렵다. 이제 변화는 보수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 

 

물론 PoW에서 PoS로 넘어갈 때 이더리움 외의 채굴 대안이 없다면 필연적으로 또 다른 포크가 이뤄질 것이지만 이번 ProgPoW는 업데이트되기 힘들 거라고 생각한다.